유튜브 요약

(국내관광) 국내 테마파크 산업 관련 유튜브 내용 요약

METACV 2025. 3. 20. 19:15
  • 테마파크 산업은 놀이기구 중심에서 사진 촬영 및 체험 중심으로 이동하며, IT 인프라(내비게이션, SNS)와 기후 변화가 방문객 패턴에 영향을 미치고 있음

■ 유튜브 개요
- 채널 : 언더스탠딩 : 세상의 모든 지식
- 제목 : 한국민속촌이 롯데월드보다 돈 잘 버는 이유 (피치덱 이동열 대표)


■ 내용 요약
1. 국내 테마파크 용어 정의
- 테마파크: 특정 주제 중심의 스토리텔링과 체험 위주
- 어뮤즈먼트 파크: 일반적 놀이공원 개념(서울랜드, 식스플래그스 등)
- 한국은 구분이 모호하며 대부분 테마파크로 지칭

2. 국내 테마파크 트렌드
- 80-90년대: 해외여행 제한, 대형 놀이공원 전성기
- 2000년대: 내비게이션 보급으로 접근성 향상, 선택지 다양화
2010년대 이후: SNS 영향으로 포토존 중심의 새로운 테마파크 등장
  * IT 인프라와 SNS의 발달로 사진 촬영, 체험 위주의 콘텐츠가 중요해짐

3. 주요 테마파크 경영 현황
- 에버랜드: 삼성물산 리조트 부문 매출의 1.8% 차지, 연 7천억 규모
- 롯데월드: 호텔롯데 월드사업부 소속, 면세점 사업이 실적 좌우
- 레고랜드: 8천억 투자했으나 연간 300억 손실 발생
- 한국민속촌: 입장료 수입(36%)보다 호텔 등 부대사업 비중이 큼