(트렌드) 트립닷컴, Momentum 2025 Report : 차세대 여행 트렌드 보고서
- 트립닷컴 그룹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주요한 6개 시장(한국, 말레이시아, 싱가포르, 일본, 태국, 홍콩) 여행자 대상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올해의 여행 트렌드를 예측한 보고서를 공개
- 이번 보고서에서 트립닷컴 그룹은 보다 급부상하고 있는 여섯 가지 키워드, '미식', '미디어', '크루즈', '최애', 'SNS', '마이크로 트렌드'를 소개
■ 보고서 요약(차세대 여행 트렌드)
1. 여행 일정까지 결정하는 '미식' 열풍
- Trip.com 사용자의 60%가 2024년 초부터 음식 관련 콘텐츠를 검색
- 아시아 태평양 전역에서 여행객들은 음식 축제(62%), 호텔 식사(60%), 길거리 음식 투어(52%)를 최고의 요리 경험으로 꼽았음
- 홍콩과 싱가포르의 도시 음식 애호가들은 길거리 음식 투어에 특히 열광하는 반면, 일본과 한국 여행객은 편의성과 사치스러움이 혼합된 호텔 식사를 우선
2. 여행의 아이디어는 '미디어'로부터
- 영화와 TV가 여행 선택에 미치는 영향력은 그 어느 때보다 강해졌으며, 이 지역의 여행객 중 70%가 화면에서 본 것에 영감을 받아 여행을 계획
- 특히 로맨틱 코미디와 모험 영화가 여행에 대한 갈망을 불러일으킴
3. 크루즈 관광이 큰 성장을 보인다
- 이번 설문조사에 참여한 여행자들은 크루즈 여행을 선택할 때 우선시하는 요소로 선상 다이닝(44%), 올인클루시브(all-inclusive) 패키지(38%), 라이브 쇼와 엔터테인먼트(31%)를 꼽았음
- 한국 여행자의 경우, 특히 크루즈 여행이 호화로운 경험을 할 수 있다는데 큰 의미를 뒀으며 선상 다이닝 옵션과 올 인클루시브 (All-Inclusive) 패키지, 발코니가 있는 객실 순으로 높은 관심을 보여 타 지역 여행자들과 약간의 차이가 있었음
4. 엔터테인먼트 여행: 큰 이벤트가 움직임을 주도
- 최애(최고로 좋아하는 가수나 연예인, 캐릭터 등을 뜻하는 말)를 콘서트 또는 스포츠 행사에서 만나는 엔터테인먼트 여행 역시 주류로 자리잡고 있음
5. 소셜 미디어 중심
- 설문조사 결과 트립닷컴 소비자들은 여전히 SNS 트렌드에 따라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
- 한국에서는 응답자의 95% 이상이 SNS를 사용하고 있으며 약 40%가 이에 영향을 받아 여행을 예약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. 관심있는 여행지로는 도쿄, 서울, 교토 등
6. 2025년 떠오르는 마이크로 트렌드
- 마이크로 트렌드는 지속 가능한 여행과 AI 기술을 활용한 초개인화 여행의 수요 증가로 부각되기 시작한 유행
- 지속 기간이 길고 다수가 공유하는 메가 트렌드와 달리 소규모 집단이 자신의 취향에 따라 여행을 계획한다는 차이가 있음
■ 참고자료
- https://kr.trip.com/newsroom/250219_momentum-2025-report/
- https://group.trip.com/media/article_detail/trip-group-momentum-2025-travel-trends-2025?id=344
'최신트렌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(전자상거래) 온라인 쇼핑 카드 결제액 순위 및 네이버 검색 트렌드 추이 (0) | 2025.04.17 |
---|---|
도파민 중독과 쇼핑 단위 시간 감소 현상 요약 (0) | 2025.04.11 |
[트렌드] 2025년 트렌드 요약 - 신조어 모음 (0) | 2025.02.21 |
[트렌드] 주요 국내외 트렌드 관련 자료 정리 (1) | 2025.02.07 |
(UI/UX 트렌드) 2025년 UI/UX 웹디자인 트렌드 요약 (0) | 2025.01.22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