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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UI/UX) 디지털 정부서비스 UI/UX 가이드라인

METACV 2025. 1. 22.
  • '디지털 정부서비스 UI/UX 가이드라인'은 디지털 서비스를 구성하는 여러 사용자 인터페이스(User Interface; UI) 요소 중 사용 빈도가 높고 사용자 경험(User Experience; UX) 품질에 큰 영향을 주는 공통 구성 요소, 핵심 과업에 대한 설계·구현 가이드 등 「전자정부법」, 「행정기관 및 공공기관 정보시스템 구축·운영 지침」,  「전자정부 웹사이트 품질관리 지침」에 따라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이 준수해야 할 디지털 정부서비스 UI/UX에 대한 세부 사항을 제시하고 있음

1. 가이드라인 개발 목적
 - 사용자 경험의 제고와 이용자 만족도 향상
 - 사용자 경험을 향상하기 위한 접근 방법과 지침 제시
 - UI/UX 개발 및 관리에 투입되는 비용 절약
2. 가이드라인 주요 특징
 - 사용자 관점의 핵심 UI/UX 문제를 해결할 수 있는 실질적인 방안 제시
 - 가이드라인 적용의 실효성을 높이기 위한 콘텐츠 구성
 - 포용적인 UI/UX 설계 및 구현을 위한 구체적인 안내 제공
 - 디지털 정부서비스로의 일관성을 확보하기 위한 가이드 제시
 - 서비스별 고유한 특성과 유형을 고려한 유연한 기준 마련
 - 가이드에 대한 이해도 향상과 정확한 적용을 위한 참고 예제 제공
3. 가이드라인 구성

가이드라인 구성 - 구조
가이드라인 구성 - 디자인 원칙

4. 가이드라인 적용 대상

가이드라인 적용대상1
가이드라인 적용대상2
가이드라인 적용대상3
가이드라인 적용대상4


5. 참고사이트
- 디지털정부 서비스 UI/UX 가이드라인
https://v04.krds.go.kr/guide/index.html
- 디지털 정부 서비스 UI/UX 가이드라인 적용 설명회(11.21.) 자료   
https://www.mois.go.kr/frt/bbs/type013/commonSelectBoardArticle.do?bbsId=BBSMSTR_000000000006&nttId=113925#none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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